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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배터리 화재 꾸준히 증가...분리막 손상되면 '열 폭주' / YTN
리튬배터리 화재 꾸준히 증가...분리막 손상되면 '열 폭주' / YTN
YTN | 2025-08-21 19:17 | 0
최근 전기 퀵보드 및 오토바이 등 전기 이륜차의 리튬 이온 배터리 폭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는 배터리 내부의 분리막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충격이나 과충전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리튬 이온 배터리는 경량화 및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안전 관리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0년부터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소형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는 총 601건에 달하며, 이 수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100건 이상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재의 대부분은 전기 자전거 및 킥보드 등 이륜차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전기 이륜차 화재의 약 70%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제품에서 발생했으며, 이는 이륜차의 안전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시사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배터리 내부의 전해질 분해는 급격한 온도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하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충전식 2차 전지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손상이나 과도한 충전은 배터리 내부의 전해질 분해를 유발하여, 급격한 온도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는 배터리 전압, 전류, 온도 등을 실시간으로 제어하여 과충전을 방지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의무적으로 탑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 이륜차는 이러한 의무 규정이 없어 외부 충격에 취약하며, 안전 사각 지대로 남아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기 이륜차에 대한 안전 관리 기준 마련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 의무 탑재가 시급합니다. 또한, 외부 충격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는 기술 개발을 통해 안전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리튬 배터리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배터리 자체의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 개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연구 개발도 필요합니다.
전기 이륜차의 안전은 사용자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관련 규제 및 기술 개발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륜차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제조사, 소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며, 안전한 제품 사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전기 이륜차의 안전은 단순한 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도 고려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