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뉴스 요약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YouTube 뉴스를 한눈에 확인하세요

[경제·비즈니스] 한국은행, 경제 지표 발표 및 GDP 성장 전망 최초로 거의 2년 만에 예상
[경제·비즈니스] 한국은행, 경제 지표 발표 및 GDP 성장 전망 최초로 거의 2년 만에 예상

[Econ & Biz] BOK releases economic indicators, forecasts first GDP increase in nearly 2 years

Arirang News | 2025-08-28 13:28 | 0

한국은행은 지난 목요일 주요 금리를 2.5%로 유지 결정했습니다. 이는 지난 5월에 25bp(basis point) 인상 이후, 지난 7월에도 금리 동결을 유지한 결정입니다. 이번 결정은 경제 자극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급격한 금리 인하가 부동산 가격 상승 및 가계 부채 증가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여 경제 활성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역시 7월 말 금리 동결을 발표하며 인플레이션 우려와 미국 관세 불확실성을 이유로 금리 인하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특히, 미국 금리 결정에 앞서 한국은행이 금리 인하를 결정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한국은행은 미국 금리 결정에 따라 한국과 미국 간의 금리 격차가 약 2%포인트 벌어진 상황을 고려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 Fed의 결정 이후 10월에 금리 인하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은행은 2025년 GDP 성장 전망치를 0.9%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2023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GDP 성장 전망치를 높인 결정이며, 거의 2년 동안 지속적으로 낮췄던 전망치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GDP 성장 전망치 상향 조정은 국내 경제 상황의 개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건설 투자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민간 소비는 보조 예산과 긍정적인 경제 심정으로 인해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관세 인상에도 불구하고 반도체와 자동차 분야의 수출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2025년 GDP의 분기별 성장률을 1분기 -0.2%, 2분기 -1.6%, 3분기 1.1%, 4분기 2%로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한국은행은 당분간 금리 동결을 유지하고, 미국 Fed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