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뉴스 요약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YouTube 뉴스를 한눈에 확인하세요

어린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약물 처방은 진단 직후에 바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어린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약물 처방은 진단 직후에 바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Should young children get ADHD medication immediately after diagnosis?

CBS News | 2025-08-29 18:46 | 0

정신과 시범 장애, 일반적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로 알려진 ADHD는 미국 내 어린이의 10%에 달하는 비율로 발생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 ADHD 진단 및 약물 처방이 어린이들이 학교 시작하기 전에 더욱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스탠포드 의과대학 칙스 헬스 도CTOR 벤넷 바넷 박사를 초빙했습니다.

박사님, 연구 결과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DHD 진단이 얼마나 이른 시기에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최근 몇 년간 그 변화는 무엇인지 설명해주시겠습니까? 연구에 따르면, ADHD 진단은 주로 초등학생 시기에 이루어지지만, 이번 연구는 특히 유치원생, 즉 4~5세 아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연구 결과, 4~5세 아동 중 1~2%가 ADHD 진단을 받게 됩니다. ADHD의 발병률은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했지만, 특히 이 어린 연령대에서는 그 변화가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는 행동 치료를 ADHD의 첫 번째 치료 방법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아과 의사들이 진단 후 약물 처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연구 결과, 약물 처방의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연구는 의료 기록을 분석하여 진단부터 약물 처방까지의 시간을 조사했습니다. 따라서 약물 처방의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약물 처방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행동 치료 접근 방식에 대한 접근성의 어려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소아과 의사 또는 가족들은 행동 치료 방법을 배우는 방법을 모르는 것 같아 약물 처방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행동 치료 접근 방식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연구진은 행동 치료에 대한 접근성 부족이 약물 처방의 증가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제기합니다. 이는 의료 시스템 내에서 행동 치료 접근 방식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연구진은 향후 연구를 통해 의료 기록을 더욱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약물 처방의 정확한 이유를 밝히고, 행동 치료 접근성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는 ADHD 어린이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치료 전략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